본문 바로가기
금융

법인 인감 도장 만들기 위한 5가지 기준

by 경배스토리 2022. 11. 22.

법인 인감 도장 기준 5가지 알아보겠습니다. 인감도장은 나라에서 인정해 주는 도장으로, 법적 다툼이 있을 때 증거로 사용됩니다. 그래서 법인 인감도장을 만들 때는 정해진 법에 맞게 제작해야 합니다. 규격에 맞지 않으면 인감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대표적으로 5가지가 있는데요. 크기 글씨체 글꼴 재질 가격이 있습니다. 크기 글씨체 글꼴은 법적으로 정해진 규격이 있고, 재질과 가격은 개인 판단에 의한 것이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법인 인감도장을 처음 만드시는 분은 헷갈리지 마시고, 아래 방법을 따라 정확하게 만드시길 바랍니다.

 

법인 인감 도장 기준 안내

전서체-표구체
도장 글씨체

1. 크기(가로, 세로길이) 법인 인감도장은 최소 크기와 최대 크기가 법률에 의해 정해져 있습니다. 최소 길이는 1cm이며, 최대 길이는 2.4cm입니다. 이 크기보다 작거나 크면 인감도장 등록을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온라인 도장 업체서는 1.8cm와 2.1cm의 규격을 맞춰 주로 판매합니다.

 

2. 도장 글씨는 경우에는 한글과 한자가 사용 가능합니다. 영어의 경우 법인의 상호명을 영어로 만들 수 없기 때문에 도장에서도 사용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주의할 점은 법인 중에는 주식회사가 많이 있는데, 실생활에서는 (주)라는 표현으로 줄여 쓰기도 합니다.

 

하지만 도장에서는 '주식회사'라는 글자를 그대로 써야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3. 글꼴은 딱히 정해진 기준은 없습니다. 글꼴은 서체라고도 말하는데 쉽게 글씨의 모양, 글자의 스타일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도장에 주로 쓰이는 서체는 전서체와 표구체가 있습니다.

 

전서체는 사물의 모양과 같은 한자 스타일을 말하며, 표구체는 도장 글씨라면 주로 쓰이는 글자를 이야기합니다. 고르기 어렵다면 전서체와 표구체를 섞어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4. 재질은 동판이나 고무처럼 모양이 바뀔 수 있는 것만 아니면 제작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나무로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 최근에는 실용적이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아크릴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무의 경우 대추나무, 비단목, 흑단목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그중 벼락 맞은 대추나무는 양기가 가득하다고 하여 예로부터 인기가 많습니다.

 

5. 마지막으로는 가격입니다. 예전에는 도장을 오래 사용하기도 하고, 자신을 나타내는 하나의 증표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비싼 가격에도 쉽게 구입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도장의 의미가 많이 퇴색되어 가성비 좋은 도장을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인터넷 도장 제작 사이트를 검색해 본 결과 2만 2천 원짜리의 흑단목 도장이 인기가 제일 좋았습니다. 가격도 저렴할뿐더러 오전에 신청을 하면 당일 배송되는 경우도 많아 요새는 도장도 온라인으로 제작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굳이 도장집을 찾지 않더라도 회사나 집에서 편리하게 도장을 만들 수 있으니 도장을 만드실 분들은 온라인 도장 업체를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인감도장을 만들었다면, 이제 도장은 바로 쓸 수 있는 게 아니라 등기소에서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인감 등록하는 법을 잘 모르시는 분은 등록 절차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아래 내용을 통해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법인 인감도장 사용 등록하는 법

그렇다면 이렇게 만든 인감도장은 어떻게 등록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법인 인감도장은 등기소에서 등록이 가능합니다. (등기란 어떤 사실을 널리 알리기 위해 공적인 방법으로 흔적을 남기는 것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 등기는 특정 땅이나 건물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 또는 서류입니다.)

 

법인 인감도장을 등록하려면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먼저 위에서 만든 인감도장, 대표 개인 인감도장, 대표 개인 인감 증명서, 대표자 신분증을 챙겨야 합니다. 준비물을 가지고 등기소에 방문하여 간단한 서류를 작성하면 10분 내외로 법인 인감도장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법인 인감도장은 원래 대표자가 가서 등록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대게는 회사의 직원이 대리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추가적으로 법인인감도장이 찍힌 위임장, 재직증명서, 대리인 신분증 및 도장이 필요하니 추가로 준비하여 등기소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 준비물 : 법인도장, 대표 개인 인감도장, 대표 개인 인감증명서, 대표자 신분증

 

대표 개인 인감 증명서 발급

법인 인감도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법인 대표의 개인 인감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개인 인감 증명서는 개인이 사용하는 도장 중 인감으로 신청한 도장에 대한 증명서입니다. 예를 들어 홍길동 씨가 10개의 도장을 가지고 있는데, 그중 가장 중요하다고 느낀 1번 도장을 나라에 등록했고, 도장 등록에 대한 증명서를 발급해 주는 것이 '개인 인감 증명서'입니다.

개인 인감 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먼저 개인 인감도장을 등록해야 합니다. 개인 인감도장은 본인이 살고 있는 관할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인감으로 등록할 도장,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준비물을 챙겨 주민센터에 가면 일반 업무와 같이 번호표를 뽑아 개인 인감도장을 등록하면 됩니다. 10분 내외의 시간이 걸리고, 수수료는 없습니다. 개인 인감도장 등록이 완료되면 '개인 인감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만드는 무료도장 만들기(feat.회사꿀팁)

항상 쓰려면 어디에 뒀는지 모르는 게 도장이다. 중요한 순간에는 필요한데 매번 다시 팔 수도 없고 애매한 경우가 많다. 요새 들어서는 인터넷에서 계약서를 작성할 때 도장을 찍는 경우가 많

get-information.tistory.com

개인 인감 증명서는 발급 시 개인 지문을 찍어야 하기 때문에 꼭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무인 발급기나 인터넷 발급 시에는 지문을 등록할 방법이 없어 발급이 안됩니다. 꼭 주민센터 운영시간에 방문해야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